마포구 역사속 문화탐방2

마포구 역사속 문화탐방2 소개

안녕하세요.
홍대호빠입니다.

오늘은 홍대호빠와 함께 마포구의 창전동 공민왕사당, 망원정, 김대중 도서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포구 역사속 문화탐방2

창전동 공민왕사당

소재지 : 서울특별시 마포구 독막로21길 13

소개

창전동 산2번지에 위치한 신당으로, 매년 음력 10월 1일에 제사를 지내고 있습니다.
신당에는 공민왕과 왕비인 노국대장공주, 최영 장군, 그 외 왕자, 공주, 옹주의 화상이 걸려 있습니다.
사당 옆에 세워진 광흥당에서는 향토문화 전승교육을 합니다.

망원정

소재지 : 서울특별시 마포구 동교로8안길 23

소개

망원정은 효령대군의 별장으로 1424년에 건립되었습니다.
1425년에 세종대왕이 농사 형편을 살피러 이곳에 거동했다가 때마침 비가 내려 온 들판을 흡족하게 적시므로 왕이 매우
기뻐하며 정자의 이름을 ‘희우정(熹雨亭)’이라 하였습니다. 1484년에는 성종의 형인 월산대군의 소유로 바뀌게 되자
월산대군은 정자를 보수하고 ‘먼 경치도 잘 볼 수 있다’는 뜻으로 이름을 ‘망원정(望遠亭)’으로 바꾸었습니다.

매봉산 풀무골

소재지 : 서울특별시 마포구 증산로 87

문의처02-332-9174

소개

풀무골은 월드컵 주경기장 부근 일대에 있던 옛마을의 이름으로 야동(冶洞) 이라고도 불려졌는데, 풀무골의 지명은 조선시대
엽전을 만드는 대장간이 많아 대장간의 풀무를 상징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전해진다.
또한 풀무골은 동래 정씨(東來 鄭氏) 가문이 400여년 , 한양 조씨(漢陽 趙氏) 와 전주 이씨(全州 李氏)가문이 200여년 거주해
온 집성촌(集性村)이기도 하였다.2002년 월드컵 주경기장이 건설되면서 마을이 완전 철거되어 흔적을 찾아볼 수 없게 됨에
따라 향토문화유적지 복원 차원에서 풀무골 복원사업이 추진 되어 원래의 마을과 가까운 이곳에 풀무골을 상징할 수 있는
대장간 등의 시설을 설치하게 되었다.

마포구 역사속 문화탐방2 김대중 도서관

소개

김대중도서관은 민주주의와 평화 구현 그리고 빈곤퇴치를 목적으로 2003년에 아시아 최초 대통령기념도서관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대한민국 제15대 대통령이자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김대중 전 대통령이 도서관 건물과 1만 6000여건의 자료와 1만 여권의 장서 그리고 노벨평화상 상금을 연세대학교에 기증한 뜻과 연세대학교의 건학 이념을 바탕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대통령 도서관은 대통령의 임기 중 공무에 관한 자료, 사진 등을 보관하고 공개하고 있는 시설로서 사료사업, 전시, 연구, 교육, 대외협력사업 등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아직 대통령도서관이 정확히 자리매김 되지 않았습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대통령도서관인 김대중도서관이 대한민국 대통령도서관의 모범을 만들어가려고 합니다.

이용안내

운영시간

  • 평일 10:00 ~ 18:00
  • 토요일(첫째주) 10:00 ~17:00
  • 관람 종료 최소 1시간 전까지 입장하시기 바랍니다
  • 토요일(첫째주 제외), 일요일과 법정 공휴일은 휴관일입니다.
  • 관람료 무료
  • 관람소요시간 : 1시간 30분

출처 마포문화관광

마포구 역사속 문화탐방2 소개 끝

홍대호빠 마포구 역사속 문화탐방2
홈으로
홍대호빠 마포구 역사속 문화탐방2
구인구직은 호빠야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